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Home* mainboard od.ro tokyo fashion scientific reserches sho Tip  
About Mol | What's 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 What's Engineering | What's Shopping | What's Mall | Shopping Range | History of Shopping & Mall

  ", "mall_production", 17, 15)?>

more...

 
 

 Total 515articles, Now page is 1 / 17pages
View Article     
Name   
Subject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거, 현재와 미래) - 논문
http://mybox.happycampus.com/cxsw21/4613191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거, 현재와 미래)>


(소개글)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거, 현재와 미래)
목차
Ⅰ. 서론
1. 배경
2. 목적

Ⅱ. 본론
제 1 절 개념 및 유형
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및 특징
(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2)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3) 인터넷 쇼핑몰의 장단점
2.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및 발전과정
(1)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2)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정
제 2 절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과 소비패턴의 변화
1. 인터넷쇼핑몰의 현황
2. 인터넷쇼핑몰의 성장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
제 3 절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사례 분석
1. 백화점쇼핑몰
2. 오픈마켓
3. 개인쇼핑몰
제 4 절 문제점
제 5 절 전망 및 나아갈 방향

Ⅲ. 결론
1. 본문요약
2. 나의견해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제Ⅰ장 서론

1. 배경
오늘날 인터넷의 발전과 확산은 새로운 형태의 산업혁명을 초래하였다.
특히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는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새롭고도 혁신적인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제 대다수의 기업들은 인터넷을 활용해 시공을 초월하여 전 세계를 상대로 사업을 전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는 한편으로는 기업의 새로운 기회가 되겠으나 다른 측면에서는 산업사회에서는 경험해보지 못한 이질적인 속성을 지닌 커다란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도 인터넷비지니스가 급속히 확산됨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의무교육을 받은 소비자라면 누구나 큰 어려움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일반적인 거래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과거의 소비자들은 거의 대부분 재래시장인, 편의점, 백화점 등을 직접 방문하여 필요한 제품을 구입한 Off-line시장 중심의 인간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인터넷 쇼핑의 등장으로 소비자의 구매행태도 On-line중심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 환경의 변화는 앞으로 오랫동안 지속적이고 폭넓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단절적인 변화의 충격은 기업의 생존과 성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한편, 인터넷을 통한 쇼핑은 소비자에게 여러 가지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지적하는 인터넷쇼핑몰을 통한 상품 구매의 이유를 보면 유통단계의 축소, 매장 설치 불필요에 기인한 제품 단가의 인하와 이를 통한 저가격의 제품구매,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상품 정보의 제공 그리고 시간적 편익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고객이 직접 시간을 내어 매장에 들리지 않고 가정에서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이용하여 편리한 시간에 여러 쇼핑몰을 둘러본 후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시간적 혹은 공간적 편익이야말로 인터넷 쇼핑의 최고 장점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장점과 함께 소비자의 소득증가, 여성취업인구의 증가, 인구의 노령화, 독신자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가시간의 증가, 서비스 요구 증가 등의 요인은 소비자로 하여금 인터넷쇼핑을 더욱 더 많이 이용하도록 촉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추세와 맞물려 현재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홍동표 등(2004)의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 분석 및 전망에 따르면 2010년에는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의 거래액 규모가 약 19조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국내 인터넷 쇼핑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전체 소매 유통업보다 높은 15.2%를 기록하고 있으며 동시에 전체 소매유통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3년 5%에서 2010년에는 8%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쇼핑몰 , 인터넷 , 인터넷쇼핑몰 , 인터넷쇼핑몰의 미래 , 인터넷쇼핑몰의 역사 참고 문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문헌 목록입니다. )
[1] 김병찬 (2006), 「국내인터넷쇼핑몰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청운대학교정보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 4~5, 14~15, 54~62
[2] 권재일 (2007), 「인터넷쇼핑몰의 서비스 및 물류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양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1~2
[3] 신미경 (2002), 「인터넷쇼핑몰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정복과학대학원
pp4~5
[4] 김윤(2006), 「허튼의 홍보모델을 이용한 인터넷에서의 종합쇼핑몰과
오픈마켓 비교연구」, 국민대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2
[5] 김재일(2001),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pp 612~613, 615~617, 621~622
[6] 이시진(2001.1), 「인터넷쇼핑몰의 최근 동향과 발전방안」,
대진대학교 국제통상논총 3권 1호
pp3~5
[7] 권순범˙송용욱(1999), 「사이버 쇼핑몰」, 이재규˙이경전 편저
「전자상거래와 유통혁명」,법영사
[8] 장영˙박상일(1999), 「국내외 인터넷 비즈니스 선도기업의 전략 및 시사점」
[9] 김용재˙문형남 외(2001), 「e비지니스 원론」, 한경사, pp73
[10] 통계청 http://www.nso.go.kr/
http://kosis.nso.go.kr/Magazine/NEW/OE/OE05.pdf
(국가통계 포털 홈페이지)200전자상거래통계조사보고서
[11] 네이버 용어사전 www.naver.com
[12] 한국일보 2005년 9월 29일 기사 참조
[13] 박두원(2004), 「인터넷쇼핑몰의 비즈니스 사례에 관란 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7~18
[13] 조원길(2004), 전자상거래이해와 활용, 도서출판 두남 pp56~7참조
[14] 홍동표 외 6명(2004.5), 「국내 인터넷 시장전망 및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p20, 56~7



http://mybox.happycampus.com/cxsw21/4613191




No
C
Subject
Name
Date
Hit
notice   what is 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 2004/05/15  3623
notice   History of shopping & mall 2004/09/19  3023
notice   Etymology 2004/12/27  3061
notice   Free 2004/12/27  18902
notice   shopping Mania 2004/12/27  17764
notice   쇼핑몰제작, 관리, 운영 2004/09/02  6266
notice   새해 ¨1월10일 토요일 오후 4시¨ 홍스타운 ☞ http://www.hongsjapan.com/ ☜ 오프라인 매장 견학 2003/08/17  3246
notice   TOP 5 2003/12/05  4030
notice   신발 ( shoes ) 2003/12/14  2294
notice   Mall of Lovers - 2004/12/27  14120
notice   ------ 공지 ----- 안녕하세요 ! 2003/07/22  2223
504    mol어학연수 2017/01/19  4
503    추천 - 패션쇼필몰 순위검색 2013/05/10  710
502    추천 쇼핑몰 2013/04/22  1008
501    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2013/03/31  1293
500    한국정보공학, 쇼핑몰 연동솔루션 출시 2010/08/25  1615
499    제 1회 전국 대학생 온라인쇼핑몰 창업대회 (1등상금 : 3000 만원) 2010/08/23  1413
498    1999년의 쇼핑몰 상황 2010/08/23  1477
497    Meet Tony DiCorpo 2010/08/11  1511
496    "Your Business Dreams Can Come True: 2010/08/11  1537
495    1) Comprehensive quilt shop business guide 2010/08/11  1487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거, 현재와 미래) - 논문 2010/08/06  1354
493    [e비지니스, 광고] 인터넷 광고 전략- 논문 2010/08/06  1235
492    XML로 구축한 쇼핑몰-논문 2010/08/06  1293
491    전자상거래의특성과현황 - 논문 2010/08/06  1136
490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논문 2010/08/06  1161
489    아마존닷컴 분석 - 논문 2010/08/06  1163
488    아마존닷컴의 성공사례 - 논문 2010/08/06  1157
487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논문 2010/08/06  1131
486    엠플 웹 사이트 요소를 고려한 웹 평가(상거래, 컨텐츠, 사용편리성 평가)- 논문 2010/08/06  1202
485    온라인 쇼핑몰 엠플의 분석 - 논문 2010/08/06  1612
1 [2][3][4][5][6][7][8][9][10]..[17] Next
. . lifesay
 

  ", "contents_production", 17, 15)?>

more...

 

About Mol | What's 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 What's Engineering | What's Shopping | What's Mall | Shopping Range | History of Shopping & Mall

Copyright ⓒ 1998-2005 mo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