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Home* mainboard od.ro tokyo fashion scientific reserches sho Tip  
About Mol | What's 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 What's Engineering | What's Shopping | What's Mall | Shopping Range | History of Shopping & Mall

  ", "mall_production", 17, 15)?>

more...

 
 

 Total 515articles, Now page is 1 / 17pages
View Article     
Name   
Subject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요인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논문
http://mybox.happycampus.com/cktjrgh83/4401007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요인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소개글
2006년 전기 경영학사학위 논문으로 2005년에 작성한 자료입니다.
다른 자료 짜집기가 아닌,,, 일반적인 자료등을 근거로 개인적인 사료등이 참조된 논문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1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2
1. 인터넷 쇼핑몰 2
(1) 인터넷 쇼핑몰의 의의 2
(2) 인터넷 쇼핑몰 규모 및 운영현황 3
1) 인터넷 쇼핑몰 총 거래액 3
2)인터넷 쇼핑몰 운영 사업체 수 4
3) 상품군별 거래액 4

2.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요인 5

Ⅲ.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 6
1. 사회적 측면의 문제점 6
(1) 사회적 신뢰부족 6
(2) 물류/유통의 비효율성 7
(3) 개인 정보 유출과 이용자 불신 8
(4) 분쟁 가능성 증대와 소비자 보호기능 취약 8

2. 경제적 측면의 문제점 8
(1) 가격 비차별성 8
(2) 대금결제의 안정성 9
(3) 과다한 국제물류비용 9
(4) 과중한 조세부담 10

3. 정책적 측면의 문제점 10
(1) 정부 부처간 정책조정 미흡 10
(2) 정보정책의 문제점 11

4. 기술적 측면의 문제점 11
(1) 보안상의 문제점 11

Ⅳ. 인터넷 쇼핑몰의 개선방향 13
1. 사회적 측면의 개선방향 13
(1) 신뢰의 구축 13
(2) 소비자 보호체계의 구축 14
(3) 상품과 운영에 대한 공신력 확보 14

2. 경제적 측면의 개선방향 14
(1) 카드 수수료율 1%대로 인하 15
(2) 인터넷 쇼핑몰 물류체계의 합리화 15
(3) 전자상거래에 대한 과세문제 15

3. 정책적 측면의 개선방향 16
(1) 전자상거래 관련 법・제도 정비 16
1) 개인정보 보호법제의 정비 16
2) 지적재산권제도의 정비 16
(2) 범정부 차원의 추진기구 구성 16

4. 기술적 측면의 개선방향 17
(1) 보안문제 17
(2) 인증기관의 설립 18

Ⅴ. 결론 18

표 목 차

<표 1> 인터넷 쇼핑몰의 거래 규모 현황 4
<표 2> 인터넷 쇼핑몰 유형별 거래현황 5
<표 3> 2005년 상반기 중 인터넷 쇼핑몰 품목별 거래규모 6
<표 4> 네트워크 보안 문제 12
<표 5> 해킹 피해 현황 13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을 제대로, 정확히 이해하고 운영함으로써 앞으로 미래의 새로운 거래, 유통형태로 자리 잡을 인터넷 쇼핑몰이 더욱 발전하고 성장하려면 무엇이 문제이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되는지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연구를 한다.
본 논문의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배경과 활성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가능성을 예견해본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참고가 되도록 한다.
셋째,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여 효과적인 인터넷 쇼핑몰 구축과 운영을 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쇼핑몰
(1) 인터넷 쇼핑몰의 의의
인터넷 쇼핑몰은 전자상거래의 한 부분으로, 먼저 이에 대한 개념을 알 필요가 있다. 전자상거래는 B2B, B2G, B2C, C2C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고, 인터넷 쇼핑몰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인 B2C로 분류 된다. B2C는 다음과 같은 개념을 지니고 있다. 기업(Business)과 개인 소비자(Customer)간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로서,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인 소비자를 상대로 가상의 공간인 인터넷에 상점을 개설하여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를 말한다. 공급자인 기업은 제공되는 재화, 용역, 서비스의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여 이를 원하는 개인 소비자가 제품 탐색, 판매, 결제의 과정을 통해 거래하는 방식이다.(박명하, 2004) 이 B2C의 분류에 인터넷 쇼핑몰이 주축이다. 가상점포(Virtual Storefront), 온라인 점포(Online Storefront), 사이버 쇼핑몰(Cyber Shopping Mall), 인터넷 몰(Internet Mall)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인터넷 쇼핑몰(Internet Shopping Mall)의 정의를 Hoffman과 Novak(1996)은 웹페이지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정보와 함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영역의 제품들을 갖춘 온라인 상점들의 집합이라고 했다.

  쇼핑몰 , 인터넷 , 멀티미디어 , 웹페이지 , 사이버 쇼핑몰 참고 문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문헌 목록입니다. )
한창희, 국내 전자상거래 유형별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한남대 경영대학원 2004.
전자상거래연구조합, 거래규모 6조원 시대 인터넷 쇼핑몰 산업 특징과 성장과제 2003.
한국 소비자 보호원 정책 연구실, 2005상반기 전자상거래 상담 및 피해동향 분석,한국 소비자 보호원 2005.
KRG, IT시장백서, KRG 2004.
산업자원부, e비즈니스 백서, 산업자원부 2004.
홍은주, e-비즈 생존의 법칙, 삼성경제 연구소, 2001.
김진우, 인터넷 쇼핑몰,21새기 북스, 연세대 벤처 동아리, 2000.
박명하, 인터넷 쇼핑몰 고객의 이용만족 요인에 대한 연구, 숙명여대 정보 통신 대학 원 2004.
송태준, 우리나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목원대 대학원 2004.
KISDI, 정보통신산업동향, KISDI, 2004.
KNP, KNP survey, KNP, 2004.



http://mybox.happycampus.com/cktjrgh83/4401007




No
C
Subject
Name
Date
Hit
notice   what is 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 2004/05/15  3623
notice   History of shopping & mall 2004/09/19  3023
notice   Etymology 2004/12/27  3061
notice   Free 2004/12/27  18902
notice   shopping Mania 2004/12/27  17764
notice   쇼핑몰제작, 관리, 운영 2004/09/02  6266
notice   새해 ¨1월10일 토요일 오후 4시¨ 홍스타운 ☞ http://www.hongsjapan.com/ ☜ 오프라인 매장 견학 2003/08/17  3246
notice   TOP 5 2003/12/05  4030
notice   신발 ( shoes ) 2003/12/14  2294
notice   Mall of Lovers - 2004/12/27  14120
notice   ------ 공지 ----- 안녕하세요 ! 2003/07/22  2223
504    mol어학연수 2017/01/19  4
503    추천 - 패션쇼필몰 순위검색 2013/05/10  711
502    추천 쇼핑몰 2013/04/22  1008
501    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2013/03/31  1294
500    한국정보공학, 쇼핑몰 연동솔루션 출시 2010/08/25  1616
499    제 1회 전국 대학생 온라인쇼핑몰 창업대회 (1등상금 : 3000 만원) 2010/08/23  1413
498    1999년의 쇼핑몰 상황 2010/08/23  1478
497    Meet Tony DiCorpo 2010/08/11  1512
496    "Your Business Dreams Can Come True: 2010/08/11  1538
495    1) Comprehensive quilt shop business guide 2010/08/11  1488
494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과거, 현재와 미래) - 논문 2010/08/06  1355
493    [e비지니스, 광고] 인터넷 광고 전략- 논문 2010/08/06  1236
492    XML로 구축한 쇼핑몰-논문 2010/08/06  1294
491    전자상거래의특성과현황 - 논문 2010/08/06  1136
490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논문 2010/08/06  1161
489    아마존닷컴 분석 - 논문 2010/08/06  1164
488    아마존닷컴의 성공사례 - 논문 2010/08/06  1158
487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논문 2010/08/06  1132
486    엠플 웹 사이트 요소를 고려한 웹 평가(상거래, 컨텐츠, 사용편리성 평가)- 논문 2010/08/06  1202
485    온라인 쇼핑몰 엠플의 분석 - 논문 2010/08/06  1612
1 [2][3][4][5][6][7][8][9][10]..[17] Next
. . lifesay
 

  ", "contents_production", 17, 15)?>

more...

 

About Mol | What's Shopping & Mall Science Engineering | What's Engineering | What's Shopping | What's Mall | Shopping Range | History of Shopping & Mall

Copyright ⓒ 1998-2005 mol.co.kr All rights reserved.